본문바로가기

협회소개

한국자동차환경협회장 안 문 수

안녕하십니까?

한국자동차환경협회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맑고 깨끗한 환경, 하늘색 꿈을 심어주기 위해 한국자동차환경협회가 함께합니다.

서울시의 미세먼지(PM10) 연평균 농도는 2001년 71㎍/㎥에 달했을 정도로 수도권 지역은 심한 대기오염에 시달렸습니다. 이에 환경부는 수도권의 대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수도권 대기환경 개선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하고, 이후 이를 근거로 2005년 11월에 '제1차 수도권 대기환경 관리 기본계획'을 마련하면서 체계적인 대기오염 개선에 나섰습니다.

우리 협회는 대기환경 보전법 제 78조에 따라 2007년 설립되어, 수도권 대기오염의 주오염원인 노후 경유자동차를 대상으로 배출가스 저감장치(DPF, DOC) 부착, 저공해엔진 개조, 조기폐차 지원 등 배출가스 저감사업을 적극 추진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노력으로 2012년 서울시 미세먼지(PM10) 농도는 41㎍/㎥로 크게 낮아졌으며, 서울의 가시거리는 2004년 12.3km에서 2012년14.7km로 늘어났습니다.

이처럼 수도권 대기오염도는 점차 개선되고 있지만, 세계 주요 도시와 비교하면 여전히 높은 수준입니다. 특히 서울의 평균 이산화질소(NO2) 농도는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이에 협회는 그동안 쌓아온 기반과 역량을 바탕으로 제1차 기본계획을 보완·발전시킨 2015년부터 2024년까지 진행되는 제2차 기본계획이 구체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기존의 운행 경유차 오염물질 줄이기 사업 이외에도 노후된 휘발유·가스차의 삼원촉매장치 교체 사업, 건설기계 저감사업 등 자동차로부터 발생하는 오염물질 줄이기 사업을 보완·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친환경 자동차 이용 활성화를 위한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대 사업과 친환경운전 문화 확산 캠페인도 함께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동차로 인한 환경문제를 보다 근본적인 해결방안으로 중국을 비롯한 주변국과 함께 대기환경오염을 개선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회원사의 해외진출을 위한 지원도 아끼지 않겠습니다.

우리 협회는 수도권 대기환경 개선과 함께 자동차 분야의 온실가스 대책을 착실히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본연의 임무를 성실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해 나갈 것입니다.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우리 협회에 아낌없는 격려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전체메뉴

Q&A

자료실

세미나실
대관신청

전기차
충전소 찾기

오시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