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배출가스저감사업

배출가스 저감장치 종류

자동차 배출가스 중 입자상물질(PM) 등을 촉매가 코팅된 필터로 여과하고 이를 엔진의 배출가스 열 또는 전기히터 등을 이용하여 산화시켜 이산화탄소(CO2)와 수증기(H2O)로 전환하는 장치입니다.

구분 장치에 의한
오염물질 저감효율
보증기간 대상오염물질 비고
제1종 80%이상 3년 또는 16만km 입자상물질(PM10)
또는
질소산화물(NOx)
매연여과장치(DPF)
제2종 50%이상 3년 또는 8만km 매연여과장치(pDPF)
제3종 25%이상 3년 또는 8만km 산화촉매장치(DOC)

(수도권대기환경개선에관한특별법 시행규칙 제32조 및 별표8)

제1종 저감장치(매연여과장치, DPF : Diesel Particulate Filter trap)

DPF작동원리

  • 디젤엔진의 배기가스 중 발생하는 입자상물질(PM)을 촉매필터에 포집한 후 일정한 조건에서 PM의 발화온도인 550℃ 이상으로 배기가스의 온도를 높여서 제거
  • 디젤엔진에서 배출하는 배기가스 성분 중 Soot(그을음, 검댕)을 저감시켜주는 장치를 말합니다. Soot는 일종의 카본이 포함된 매연 또는 그을음입니다. DPF에 Soot가 과도하게 축적되면 차량 성능과 연비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DPF재생방법

입자상물질을 연소에 필요한 열 공급 방식에 따라 장치 구분

종류 열 공급 방식 적용가능 차량
자연재생 방식 엔진 배기열 고속주행 자동차
강제재생 방식 전기히터 또는 보조연료 분사 저속주행 자동차
복합재생 방식 자연재생 방식과 강재재생 방식의 혼용 저속 및 고속주행 자동차

제2종 저감장치(매연여과장치, pDPF : Partial Diesel Particulate Filter trap)

pDPF구조

  • 금속박막 평판(FLAT Foil)과 돌출부가 있는 주름박판(Corrugated Foil)의 한쌍을 겹쳐 원기둥 형태로 말은 구조
  • 배기가스는 평판과 주름판 사이의 공간을 통과하는 부분개방형 구조의 Partial DPF로 Wall Flow type Filter에서 나타나는 과도매연축적에 따른 차량의 연비/출력 저하 및 필터사폰 제가 없으며, Ash 축적에 따른 주기적인 Maintenance 불필요

pDPF작동원리

제3종 저감장치(산화촉매장치, DOC : Diesel Oxidation Catalyst)

DOC의 장치 저감 원리

  • 자동차 배기가스가 DOC를 통과 시 배기가스가 촉매와 반응하여, 가스형태 배출물 HC, CO를, TPM 중 윤활유성분, 미연소 연료, SOF(Soluble Oraganic Fraction)를 산화시켜 배기가스를 정화

DOC 구조

문의

•결함확인검사팀 오민석       msoh@aea.or.kr / 02-3473-1221(내선 1151) / 안내전화 : 1544-0907

전체메뉴

Q&A

자료실

세미나실
대관신청

전기차
충전소 찾기

오시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