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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출가스저감사업

배출가스 저감장치 및 저공해 엔진 인증제도

수도권특별법에 의해 보급되는 경유자동차 배출가스저감장치 및 저공해엔진개조는 환경부장관에게 다음의 인증신청서류를 제출하여 구조,성능,내구성 등에 대한 기술 검토 및 인증시험에 의해서 당해 장치 보증기간동안 환경부령이 정하는 저감효율에 적합하게 유지될 수 있다는 인증을 받아야 한다. 인증시험은 실차시험, 특성시험, 최종저감효율시험, 영향평가시험으로 구분된다.

실차시험

DPF, DOC는 장치 원리 및 여러 가지 연구결과를 고려해 볼 때 장치의 효용성에 문제가 있거나 적용온도 조건아 적합하지 않을 경우 3만 km 주행 중 필터 파손 등의 결함이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DPF의 경우에는 결함이 발생한 경우에는 매연 배출량이 0~1%에서 2% 이상으로 증가한다. 따라서 이러한 주행 시의 장치 결함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다음의 실차시험을 실시한다.

배기가스는 온도조건 등이 가장 열악한 자동차에 DPF 또는 DOC를 부착하여 일정 주행거리 이상을 주행하면서 장치의 정상작동 여부를 확인하는 시험

  • - DPF (1,2종 저감장치) : 3대에 대하여 3만km 주행
  • - DOC (3종 저감장치) : 1대에 대하여 1만km 주행

육안으로 장치의 정상작동 여부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수시로 매연시험을 통해 장치 파손 여부를 확인하고 배기가스 온도 및 압력 데이터를 분석하면서 장치의 효용성을 검증

LPG(저공해엔진개조)

  • - NA 방식 : 5만Km 내구주행 실시
  • - TCI 방식 : 3만Km 내구주행 실시
  • ※동력측정시험(내구주행 1만Km 마다 Lug-Down 3Mode로 동력 측정), 등판시험,냉시동성,열간시동성,시동성 공회전 안전성 시험

특성시험

DPF가 장착된 엔진을 엔진동력계 상에서 서울-10모드로 50시간 운전하면서 배압 및 온도, 출력 등의 측정으로 장치의 재생성능을 확인

최초로 측정된 배출가스 저감효율과 25시간 및 50시간 운전 후 측정된 저감효율을 비교 분석하여 장치성능 악화 여부를 파악

LPG엔진개조의 특성시험

  • - NA 방식 : 실시하지 않음
  • - TCI 방식 : Seoul-10 Mode 300시간 실시

최종저감효율 시험

DPF

  • - 3만km 주행을 완료한 실차시험 자동차 3대에 부착된 DPF 중 임의로 1대를 선정하고 엔진동력계 상에서 ND 13 모드로 배출가스 저감효율을 평가

DOC

  • - 1만km 주행을 완료한 실차시험 자동차 1대를 가지고 차대동력계상에서 CVS-75 모드로 배출가스 저감효율을 평가

LPG

  • - NA 방식 : 실차내구시험 실시 전 후 실시
  • - TCI 방식 : 실차내구시험 실시 전 후 실시

엔진은 출력이 가장 큰 엔진으로 선정하여야 하고 통상적으로 특성시험에 사용된 엔진과 동일한 엔진을 사용

문의

•결함확인검사팀 임성균       skim@aea.or.kr / 02-3473-1221(내선 1153) / 안내전화 : 1544-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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