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사업
사업소개

1차 수도권 대기개선대책(’05-’14년) 추진에 따른 성과를 분석 평가하여 미흡한 점을 보완하고 그간의 변화된 여건을 반영하여 수립된
2차 수도권대기환경관리 기본계획에는 PM-NOx 저감장치 부착사업과 삼원촉매장치 교체사업, 엔진교체 사업이 신규저감사업으로
마련되었습니다.

신규 저감사업은 기존 저감사업보다 질소산화물(NOx)을 저감하는데 주 목적이 있습니다.

PM-NOx 저감장치 부착사업
2008년 이전에 제작된 EURO 3 배출기준 이하 배기량 6,000cc 이상 경유버스 및 화물트럭 등 대형 경유차량을 대상으로 PM을 저감하는 기존의 DPF와 SCR장치를 추가로 부착하여 질소산화물까지 동시에 줄일 수 있는 저감수단입니다. PM·NOx 저감장치의 질소산화물(NOx) 을 저감시키기 위해서는 요소수를 지속적으로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요소수를 적기에 보충해주지 않으면 질소산화물의 저감효율을 얻기 어려우며, 성능저하의 원인이 됩니다.
SCR 이란?
- 요소수(Urea)를 이용하여 배출가스 중 질소산화물을 질소(N2)와 수증기(H2O)로 전환 시켜 저감시키는 장치 입니다.
제작사 연락처
제작사 연락처 제작사 연락처
이엔드디 02-2029-7034 일진복합소재 031-220-0882
세라컴 02-744-1777 크린어스 031-627-2905
PM·NOx 사업대상 및 지원금액
사업대상
구분 구분
PM-NOx 동시 저감장치 '02~'07년식 배기량 5,800~17,000cc, 출력 240~460PS 경유 사용 차량
 
PM.NOx 저감장치 지원 금액
(단위 : 천원)
구분 장치가격 유지관리비
보조금 자기부담금
자연재생 대형 15,201 14,604 597 2,262
① 지원금액은 유지관리비용(요소수비용 180만원, 클리닝비용 45만원, 콜모니터링비용 1.2만원) 포함, 이전에 부착된
    저감장치도 변경된 단가를 적용(대당 총액 범위 내)
② 성능확인검사 비용은「배출가스저감장치의 성능유지확인 검사기준 및 검사방법 등에 관한 규정」
    (환경부 고시 제2016-136호) 제10조 [별표2]의 금액에 따름
③ 저공해조치 후 배출허용기준 적합여부 검사 등 저감장치 구조변경에 소요되는 비용은 장치제작사가 부담
④ 저공해조치 비용에 3%이상의 증감요인이 있는 경우 연단위로 보조금을 조정할 수 있음
⑤ 생계형 차량의 경우 자부담금 없이 전액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