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운전'이란, 운전자가 자동차의 특성을 이해하고 순리대로 운전하여 에너지도 절약하고 지구온난화 원인물질인 이산화탄소를 줄이자는 것을 말합니다. 2005년 선진국들은 '교토 의정서'에서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를 줄이기 위해서 친환경 운전에 앞장서자는 약속을 하였고 이후 미국 금융위기로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 문제에 대한 관심이 더욱 확대되어 이제는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운전의 생활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OECD에 따르면 친환경운전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10%까지 줄일 수 있고, 연비는 약8%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대기환경을 악화시키는 유해물질인 일산화탄소, 질소산화물 등은 인류의 진보된 기술로 점차 줄어들고 있는 반면, 지구온난화 원인물질이라고 밝혀진 이산화탄소의 배출을 줄이는 방법은 오직 에너지 소모를 줄이는 것 뿐이라고 합니다. 즉 고연비와 에너지 절감기술이 바로 이산화탄소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산업규모가 커지면서 에너지 사용량은 늘어만 가는데 도리어 줄인다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전체 에너지의 약 20%를 담당하는 교통수송분야의 감소노력은 다른 어떤 분야에서보다도 절실하다 할 것입니다. 따라서 대한민국 운전자 한 사람 한 사람의 친환경 운전이 생활화될 때 지구 온난화를 막을 수 있을 것이며 미래 우리 아이들에게 깨끗한 지구를 물려주는데 큰 힘이 될 것입니다.
세계적으로 확산되는 친환경 운전
운전자의 운전습관을 개선하여 에너지를 절약하고 이산화탄소도 줄이는 '친환경 운전'운동은 2003년경 영국을 중심으로 유럽 10여 개국으로 퍼졌고, 일본은 2004년부터 시행하여 5% 정도의 에너지 감축 효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이한 사항은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두지 않았던 미국도 친환경 운전 운동에 동참하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역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운전자 각자의 운전 습관을 개선하여야 하므로 운전자 개개인이 항상 친환경 운전의 필요성을 의식하게 하고 개선하고자 하는 실천의지를 꾸준히 북돋아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친환경 운전 운동이 세계적으로 퍼져가는 이유는 단점이 전혀 없는 최고의 운동이라는 것이며, 지난 2008년 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하고 있는 우리나라 역시 전체 에너지 사용량의 97%를 수입하는 입장에서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친환경운전 사이트를 통해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이 친환경 운전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친환경 운전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서로 나누고 공유하여 모두가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친환경 운전을 실천할 수 있도록 꾸준한 노력을 전개해 갈 것입니다.
친환경운전 이렇게 실천해요 !
3속 위험운전 하지 않기
3속 위험운전(과속·급가속 ·급감속)은 NO!
푸른하늘과 우리 가족의 안전을 모두 지킬 수 있어요.
스마트운전 앱 사용하기
스마트운전 앱을 사용하여 친환경운전을 생활화 해요. 앱을 사용하면 우수 운전자 선발, 지자체 인센티브 등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트렁크는 가볍게
트렁크에는 꼭 필요한 짐(10kg 이하)만 실어주세요.
불필요한 짐으로 인해 연료 낭비는 물론, 오염물질 배출량이 증가합니다.